겨울이 지나고 제법 봄이 오는 봄내음이 나는것 같아요.
봄에 향긋한 봄 나물을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식탁도 푸릇푸릇 해서 더 싱그러워 지는것 같아요.
그럼 봄 제철음식 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목차
1.봄 제철 나물
쑥, 달래,냉이,봄동, 씀바귀, 두릅, 세발나물이 대표적인 봄 제철 나물 입니다.
특정한 시기에만 얻을 수 있는 제철음식은 그 시기에 먹어야 맛을 제대로 느낄수 있겠지요?
▶냉이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입맛없는 봄철에 좋은 대표적인 나물입니다. 잎뿐만 아니라 뿌리까지 먹기 때문에 비타민 B1과 비타민C가 풍푸하며 단백질과 칼슘,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요.또한 냉이에 들어있는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국으로 끓이더라도 영양손실없이 섭취할수 있답니다.
▶달래
특유의 톡쏘는 알싸한 맛 때문에 입맛을 돋우는게 좋은 봄나물 이지요. 비타민A와B1,C등이 골고루 들어있고 칼슘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달래의 칼륨성분은 체내의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쑥
봄을 가장 먼저 알리는 쑥에는 칼슘이나 인, 철분,비타민이 모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봄나물중에는 카로틴이 제일 많이 들어있기때문에 비타민 A의 섭취를 도와주고, 봄철 감기예방과 면역을 높이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세발나물
갯나물이라고도 부르는 세발나물은 갯벌의 염분을 먹고 자라난 천연 조미료 라고 할수 있어요. 특유의 짧조롬함과 더불어 향긋한 바다 내음이 풍기는 나물입니다.
▶두릅
쌉싸롬한 맛과 은은한 향을 가진 두릅은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A,C 섬유소 등이 많이 들어있는 나물로서, 다른 채소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높고 아미노산 조성이 뛰어나 영양 식품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두릅이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사포닌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봄동
봄동은 아삭 거리는 식감으로 겉절이나 쌈채소로 많이 드시지요? 봄동에는 시스틴 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섬유소도 풍부하여 변비가 있다면 너무 좋은 채소이겠네요.
2.봄 제철 과일
딸기, 한라봉,매실
▶딸기
과일 중에서 비티민C가 가장많은 딸기는 하루에 4개 정도를 섭취하면 비타민C의 하루섭취량을 모두 먹는것과 같다고 합니다. 딸기는 비타민이 레몬에 두배나 되며 펜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 하게 해줍니다.
딸기는 영양손실 없이 먹기 위해 설탕을 치지 않아야 하며 꿀, 우유, 유산음료, 요쿠르트, 우유와 함께 먹으면 흡수가 잘 된다고 해요. 또한 감기예방은 물론 멜라닌 색소 침착을 억제하기때문에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 좋고 잇몸도 튼튼해지고 치조농루도 예방 할수 있다고 합니다.
▶한라봉
피로회복, 감기예방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시에도 적합한 음식이라고 하네요.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서 뛰어나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먹기전에 껍질을 소금으로 문질러 농약을 제거하고 드셔야 한다는것 잊지 마세요.
▶매실
매실은 천연소화제 이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되는 봄 제철 음식입니다. 식이섬유소가 많고 저열량.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3.봄 제철 해산물
소라, 주꾸미, 바지락,도미,키조개,미더덕
▶주꾸미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고 영양만점인 해산물이 주꾸미 이다. DHA등의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적이다.
▶소라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일품인 소랄는 술안주로도 좋지만, 입맛이 없을때 입맛 회복 요리로도 안성맞춤이다.
베타카로틴과 니아신 비타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음식으로 좋고 열량은 적고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은음식이다.
▶바지락
봄철에 바지락은 빈혈에 효과적인 철을 함유하고 있는데 철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중의 하나이고 빈혈을 예방해준다.때문에 봄철에 바지락을 섭취하면 빈혈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도미
봄철이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좋은 식품이 바로 도미 이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에게도 아주 좋은 생선이다.또한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도미 껍질에는 비타민 B2가 많다.
▶키조개
봄에 가장 담백한 맛이 일품인 키조개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에게는 봄철 건강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다.
▶미더덕
나른한 봄철에 오도독 오도독한 식감으로 입맛을 돋우어 주는 음식이 바로 미더덕 이다. 미더덕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들어있는데 EPA는 동백경화, 고혈압, 뇌출혈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DHA 는 학습기능 향상, 혈중 콜레스테롤함량 저하. 항암작용, 노화 억제 등에 효과가 크다.
봄 제철 음식도 드시고 다가오는 봄 꽃 축제도 다녀 오시면 좋지 않을까요?